논문투고안내 > 논문투고안내

본문 바로가기

논문투고안내

논문투고안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7-24 23:22 조회2,096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 투고논문작성안내 -
 
 
임상신경심리 연구Clinical neuropsychology Research로 제출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의 심의를 거처 게재합니다 
 
(1) 학회지 게재논문의 성격 본 지에서는 신경심리의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이론연구,
 논쟁을 정리하는 개관연구, 측정 및 연구방법론 논문, 또는 실증연구를 게재한 다.
(2) 논문작성의 언어 한글 논문을 원칙으로 하나 영어 논문도 게재 가능하다.
(3) 논문작성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HWP를 사용한다. 논문작성의 상세 양식은 다음 쪽에 있는
   논문작성 양식에 따라 작성하며 그 외의 세부사항은 200110월에 학회에서 제정한
    학술논문 작성 및 출판지침을 따른다.
 
rule2.gif
l1.gif 원고의 성격 및 종류
원고는 스트레스 및 이와 관련 있는 분야에 대한 원저, 종설, 증례보고, 연구단보 등을 내용으로 발행한다. 원저는 새로운 지견을 넓히는 내용의 실험 또는 조사를, 증례보고는 스트레스와 관련 있는 임상증례를, 종설은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하거나 주제의 광범위하고 해박한 문헌 조사를 포함한 경우에 한한다.
l2.gif 학회지 투고 및 발간 일자
잡지 발간일은 매년 3월 31일, 6월 30일, 9월 31일, 12월 31일로 하며 호별 투고 마감은 각각 2월 15일, 5월 15일, 8월 15일, 11월 15일로 한다.
l3.gif 원고 작성 방법
(1) 일반적 사항
   1) 게재를 위하여 투고하는 원고를 컴퓨터로 작성하며, 한글 또는 MS word로 작성하는 것을 표준으로 한다.
   2) 글씨체는 바탕체를 사용하며 크기는 10으로 한다.
   3) 원고는 A4용지(210×297mm)에 single space로 작성한다.
(2) 사용 언어 및 표기 원칙
 
 1)  원고는 한글 원고 및 영문 원고를 게재할 수 있다.
 
 2)  한글 원고에서 학술 용어는 원칙적으로 교육부 발행 과학기술용어집이나 대한의사협회 발행 의학용어 최신판에 준하여 한글로 표기한다. 혼동의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를 괄호 안에 넣고, 번역이 곤란할 때에만 영문을 사용한다. 약품명은 특정상품에 대한 연구가 아닌 한 원칙적으로 일반명으로 표기한다.
 
 3)  약자의 무분별한 사용을 금한다. 표준화된 양자사용만을 허용하며, 제목이나 요약에 약자를 쓰지 않는다. 측정단위를 제외하고는 본문에서 처음 나올 때 약자를 명기하고 이후부터 약자를 사용 할 수 있다.
 
 4)  인명, 지명, 고유 명사는 원자(原字)를 사용하며,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한다. 길이, 높이, 질량, 부피 등의 측정단위는 모두 미터법 단위 (미터, 그램, 리터 등)의 십배수로 사용한다. 온도는 섭씨 단위를, 혈압은 mmHg를 사용한다. 혈액학적 수치와 임상 검사상의 검사치는 통상적인 단위나 국제단위(International Unit, SI)를 사용한 다. 단위의 약어는 국제적인 관례를 따른다.
 
 5)  학명의 속종명과 라틴어원의 단어(et al., in vivo, in vitro, etc., ad libitum)은 이탤 릭체로 인쇄하므로 원고 해당 부위에 밑줄로 표시하거나 이탤릭체로 작성한다.
(3) 원고의 구성
 
 1)  원저 원고는 표지(Title page), 초록(Abstract), 서론(Introduction), 재료 및 방법 (Materials and Methods), 결과(Results), 고찰(Discussion), 감사의 글 (Acknowledgements), 참고문헌(References), 영문초록(English Abstract, 영문논문 은 국문 초록), 표 및 그림으로 구성되며, 매 부분은 새 면에서 시작한다. 중심단어 (keywords)는 국문, 영문 초록 마지막에 작성한다. 외국인 저자는 국문 초록을 생략 할 수 있다.
 
 2)  증례 보고의 경우는 표지, 초록, 서론, 증례기록, 고찰, 감사의 글, 참고문헌, 국영문 초록, 표 및 그림으로 작성한다.
 
 3)  연구 단보인 경우는 표지, 초록, 본문, 감사의 글, 참고문헌, 국영문 초록, 표 및 그림 으로 작성한다.
l4.gif 논문 각 구성 부분의 기술 내용
(1) 표지(Title page)
 
 1)  논문의 제목, 저자명, 소속 기관명, 연락책임 저자명, 연락처(전화번호, 팩스, e-mail 주소), 별책 요청 저자명을 쓰고, 말미에 제출일자 및 책임저자가 ‘이 논문 을 중복 게재하지 않는다.’는 서명을 한다.
(2) 논문 제목 (Title)
 
 1)  제목은 논문의 목적을 요약 정리할 수 있는 최소한의 단어로 명확하게 작성하되, ‘무엇에 대한 연구’ 또는 ‘무엇에 대한 고찰’이란 표현은 하지 않도록 한다.
(3) 초록(Abstract)
 
 1)  한글 원고에는 영문초록을, 영문 원고에는 한글 초록을 추가로 작성한다.
 
 2)  영어 250단어 이내로 (국문 초록은 300단어) 목적, 재료 및 방법, 결과, 결론을 포함하여 간결하게 한 문단으로 작성한다.
 
 3)  초록이 길면 국제색인 잡지에 임의로 길이만 맞춰진 초록이 게재되므로 주의를 요 한다.
(4) 중심단어(Key words)
 
 1)  중심단어는 의학주제 용어(Medical subject heading, MeSH)를 기준으로 3개 이상 5단어 이내로 사용한다.
(5) 서론(Introduction)
 
 1)  논문의 목적과 중요성을 기술 한다. 연구의 배경과 원리를 요약하고 참고문헌은 직 접 관련된 최근의 것으로 제한한다.
 
 2)  관련된 주제를 광범위하게 재론하거나 나열하지 말고, 발표할 결과나 결론을 포함 시키지 않도록 한다.
(6) 재료 및 방법(Materials and Methods)
 
 1)  연구 고안 방법, 연구 대상 선택 및 선택 기준, 연구 방법의 순서로 기술한다.
 
 2)  연구 방법은 구체적이고 자세히 기술하여 다른 사람이 이 방법에 따라 동일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적는다.
 
 3)  연구 대상에서는 환자, 실험동물 또는 대조군 등을 명백하게 제시한다.
 
 4)  연구 대상이 환자인 경우 나이, 성별, 다른 특징, 질병의 진단 방법을 상세히 기술하며, 특히 대상 질병을 확인한 방법과 관찰자의 주관을 통제한 방법을 설명한다.
 
 5)  기자재나 시약의 경우 이름과 제작회사를 명기한다.
 
 6)  잘 알려진 실험방법에 대해서는 참고문헌을 제시하고, 생소한 방법을 사용하거나 기 존의 방법을 변형하여 사용하는 경우에는 참고문헌과 함께 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 하고 그러한 시도를 하게 된 이유와 장단점을 함께 제시한다.
(7) 결과(Results)
 
 1)  연구 결과를 표나 그림과 중복되지 않게 결론과 관계있는 중요한 것만 요약하여 논리적으로 기술한다.
 
 2)  통계처리가 있는 경우 가급적 통계계산의 자료를 표로 제시하고 이 과정을 자세하게 기술한다. 가능하면 연구 소견을 정량화하고 측정 오차 또는 불확실성의 정도를 표시하는 지표를 같이 제시한다. 연구 자료가 표본일 경우 일반화하기 위해서 반드시 통계적 검증절차를 거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통계 프로그램도 명시한다.
 
 3)  도표에 있는 모든 자료를 본문에 중복하여 나열하지 말고, 중요한 요점과 경향을 기술한다.
 
 4)  제시하는 자료 중에 특징적인 사생활이나 신원을 알 수 있는 것은 삼가거나 적절한 처리를 한다.
(8) 고찰(Discussion)
 
 1)  연구에서 얻은 새로운 지견을 중심으로 하여 결과와 중복되지 않게 연구의 목적 결론을 연결하도록 논리를 편다.
 
 2)  관계된 다른 연구결과와 비교 고찰하고, 연구의 목적과 결론을 상호 연계시킨다. 이 때 자료에 근거하지 않은 결론이나 근거 없는 주장은 삼간다. 얻은 자료로 주장 가능한 새로운 가설을 제안하고 이를 확인하는 적절한 방안도 포함한다.
(9) 감사의 글(Acknowledgements)
 
 1)  필요한 경우, 연구에 기여랄 한 사람으로 저자에 포함되기에는 부족한 사람에 대한 감사의 글을 넣을 수 있다.
 
 2)  어느 역할에 대해 감사하는지 명백하게 표현하여야 하며 (예를 들어, 자료수집, 재정 적 보조, 통계처리, 실험 분석 등) 저자는 그 사람에게 감사의 글에 이름이 나온다는 사실을 통보하고 사전에 동의를 받아야 한다.
(10) 참고문헌(References)
  본문에 인용한 문헌에 한하여 아래에 제시한 형식대로 나열한다. 초록이나 개인적인 지견(personal communication)을 인용하는 것을 삼가고, 이미 제출하여 게재가 확정 된 논문을 인용할 때는 in press, 제출한 상태에서는 in submission으로 인용한다.
 
 1)  참고문헌 인용
  학술대회의 초록은 참고문헌으로 인용하지 않는다. 본문에서 참고문헌을 인용할 경우 에는 다음과 같이 한다. 저자의 이름의 영문으로 작성한다.
 
① 1인 저자인 경우
   - 문장 서두 혹은 중간에 인용할 경우: Lee YH(1980), Smith(1987a & b)
   - 문장 말미에 인용할 경우: (Lee YH, 1990), (Smith, 1986 & 1988)
 
② 2인 이상의 저자인 경우
   - 문장 서두 혹은 중간에 인용할 경우: Lee YH et al.(1998), Smith et al.(1987a & b)
   - 문장 말미에 인용할 경우: (Lee YH et al., 1998), (Smith et al., 1987a & b)
 
③ 하나의 기술에 둘 이상의 문헌을 인용할 때는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 (Tanaka, 2003; Shim HS et al., 2004; Jung YY et al., 2004, 2005a & 2005b; Choi WK, 2007; Miller et al., 2008)
 
 2)  참고문헌 나열
 
① 본문이 영문이거나 국문이거나 모두 참고문헌을 영문으로 작성하며, 저자 이름의 알파벳 순으로 일렬번호 없이 배열한다.
 
② 저자가 3인 이내이면 모두 기재하고 4인 이상일 경우 3인까지만 적고 ___ et al.로
적는다. 영문 잡지명의 약어는 국제적인 관례와 Medicus Index에서 사용하는 양식 에 따르며, 이탤릭체로 작성한다.
e.g.) Fischman HK, Pero RW, Kelly DD (1996) Psychogenic stress induces chromosomal and DNA damage. Int. J. Neurosci. 84:219-227.
Hornick RB (1985) Principles and Practice of Infectious Diseases 2nd ed P1094 Wiley Medcal, New York.
Kiecolt-Glaser JK, McGuire L, Robles TF et al. (2002) Emotions, morbidity, and mortality: new perspectives from psychoneuroimmunology. Annu. Rev. Psychol. 53: 83-107.
Wilcox S, King AC, Vitaliano PP et al. (2000) Anger expression and natural killer cell activity in family caregivers participating in a physical activity trial. J. of Health Psychol. 5:431-440.
(11) 표(Tables)
 
 1)  표는 모두 별지에 영어로 작성한다.
 
 2)  본문에 인용되는 대로 순서를 정해, 간결하고 정확한 제목을 위에 적고 필요한 설명 을 표 하단에 삽입한다.
 
 3)  제일 위의 가로줄은 두 줄로, 그 외는 한 줄로 하며 세로 줄은 치지 않는다.
 
 4)  표가 너무 커서 인쇄에서 한 페이지를 초과하거나, 표가 너무 많아 본문 인쇄면 전체의 절반을 넘지 않도록 한다.
 
 5)  별표가 필요한 경우에는 기호대신에 위첨자로 하여 영문 소문자를 순서대로 사용한다(a), b), c)…).
 
 6)  표 작성 시에는 평균, 표준편차, 대상 수 등을 제시하고 표의 주석부분에 적용한 통 계기법을 적으며, 비율에 대해서는 반응 수와 비율을, 상과계수에 대해서는 상관계수 값을 제시한다.
(12) 그림과 사진(Fig.)
 
 1)  그림과 사진은 본문에 인용한 것에 한하여 표나 본문의 기술과 중복되지 않도록 인용순서대로 번호를 매겨 별지에 작성하고 그림과 사진 밑에 번호와 설명을 넣는다.
 
 2)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사진이나 그림이 127×173mm (5×7 in)를 초과하지 않게 작성 한다.
 
 3)  전자투고 시 그림 및 사진의 해상도는 최소 300dpi 이상이어야 하고, 각 그림, 사진 의 파일은 하나씩 개별적으로 제출하여야 한다.
 
 4)  전자파일 형식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사용한다.
  - Encapsulated Post Script (eps)
  - Tagged Image File Format (tif or tiff) 또는 JPEG (jpg)
(13) 하단 주(Footnote)
 
 1)  논문의 첫 장, 하단 왼쪽에 주를 삽입하는데 논문의 접수일자, 게재 확정일자, 별책 책임저자를 영문으로 넣고, 저자의 현주소, 논문의 연구비 지원 사항을 넣는다.
l5.gif 기타
그 이외의 사항은 최근호의 체재를 따른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협회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Copyright © neuroa.org.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KOREA CLINICAL NEUROPSYCHOLOGY ASSOCIATION
사)한국임상신경심리학회 : TEL. 02)3423-2270 FAX. 02)3421-2260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