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규정 > 학회지 규정

본문 바로가기


 

본문

1. 사)한국임상신경심리학회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의 종류는 신경심리학 분야의 연구논문과 고찰 논문이다. 이와 부합되지 않는   논문은 접수 또는 심사되지 않는다.
 
2. 학회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어느 때나 사)한국임상신경심리학회 홈페이지(www.aplneuro.com)로 투고하면 되며, 이와 관련된 문의사항은 편집위원회 이메일(imam@hanmail.net)로 문의하면 된다

3. 심사 과정이나 결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심사기간은 평균 3-6개월 소요된다.
 
4. 게재를 희망하는 원고는 한글파일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5. 원고의 형태는 A4 용지에 맞춰 작성 (한글 약 1,800자, 영문으로 약 3,700자 혹은 약 550단어)한다.
 
6. 제출된 원고는 책임편집위원의 책임 하에 학회지 논문심사위원 3명의 무기명 심사를 받게 되며, 심사된 논문의 게재 여부의 최종결정은 심사위원들의 심사결과에 따라 책임편집위원과 편집위원장이 한다. 본 학회지에 게재된 원고는 필요한 한도 내에서 짧은 것을 원칙으로 하며, 게재키로 결정된 원고의 체제와 길이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참작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저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7. 투고 원고의 표지에는 논문제목 이외에 모든 개인 신상정보(예, 이름, 소속, 연락처 등) 는 포함되지 않아야 하며, 표지를 제외한 모든 쪽에는 1쪽부터 연속적 숫자가 부여되어야 한다. 게재가 확정된 최종 원고 표지에는 저자, 소속, 주소, 전화번호, fax 번호, e-mail 주소를 명기해야 한다.
 
8. 투고 시 제 1저자 및 교신 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하여 명시해야 하고, 게재가 확정된 이후에는 원칙적으로 변경(저자 추가 혹은 삭제)이 불가능하다. 단,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변경할 수 있다.
 
9. 저자 확인 주는 다음 두 가지로 구분하여 기록한다. 연구의 기초사항(예 : 논문 발표된 학술대회명, 장소, 날짜, 학위논문 여부)과 연구에 도움 받은 사항들(예: 재정적 후원, 감사의 글)은 초록과 동일한 페이지에, 그리고 교신저자의 연락가능 한 주소는 저자 명 아래에 각각 번호를 매기지 않고 별도 표시한 후 각주 처리한다.
 
10. 모든 연구논문은 150단어(600자)안팎의 국문초록과 영문초록을 포함해야 한다.
 
11. 경험적 연구논문에서 본문의 형식은 서론, 방법, 결과, 논의, 참고문헌 순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본문과 동일한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서론의 앞에, 다른 언어로 쓰여진 초록은 참고문헌 뒤에 쪽을 분리하여 제시한다.
 
12. 자료는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간결하게 제시한다.
 
13. <Brief Report>는 과학적 연구, 중요한 임상적 관찰, 혁신적 방법의 적용, 의미 있는 반복 검증을 다루고 있어야 하며, 초록과 부록을 포함하여 7쪽을 넘지 않아야 하고, 표와 그림은 합쳐서 2개 이내여야 한다.
 
14. 원고는 한국심리학회 학술논문작성 및 출판지침(박영사 간)에 따라 작성하여야 하고, 출판지침에 제시되어 있지 않은 기타사항은 APA 출판 매뉴얼 최근판을 참조할 것이며, 이에 따라 작성되지 않은 논문은 접수 또는 게재가 불가하다.
 
15. 논문저자들은 출판 후 게재된 논문의 pdf파일을 받는다. 저자들은 게재 확정 직후 논문이 출판되기 전에 별쇄본을 요청할 수 있으며, 별쇄본에 대한 비용은 저자가 지불하여야 한다.
 

 


한국임상신경심리학회
  • KOREA CLINICAL NEUROPSYCHOLOGY ASSOCIATION
  • 사)한국임상신경심리학회 : TEL. 02)3423-2270 FAX. 02)3421-2260 
TOP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